종합뉴스

주민자치역량 강화 위한 11차 칠성아카데미 개최

(한국국정일보) 충북 괴산군 칠성면(면장 연기용)은 지난 30일 칠성면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11차 칠성아카데미’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아카데미에서는 충북경제사회연구원 이두영 원장이 강사로 나서 지역주민과 관계공무원 등 40여 명을 대상으로 ‘지방분권 및 균형발전의 필요성과 주민주권시대의 주민자치운동’이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이두영 원장은 이날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양극화 현실 △선진국가의 주민자치 사례 △국가균형발전의 중요성 등을 소개하고,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주민의 역할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원장은 특히 “지역공동체 주축 조직으로서 주민자치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공동체가 정부정책의 대리인이 아닌 민주주의사회의 주권자로서 큰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기용 칠성면장은 “지방분권 및 균형발전은 대한민국 성장을 위한 필수 과제”라며, “칠성아카데미가 지역주민들이 주민자치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칠성아카데미는 칠성면 원 거주 주민들과 귀농·귀촌인과의 공감형성을 통한 주민화합과 주민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된 것으로, 지난해부터 진행 중이다.


한편, 12차 칠성아카데미는 ‘주민이 만드는 마을발전계획 및 마을발전에 대한 의견나누기’를 주제로 오는 11월 28일 열린다.

포토





배너